코피 자주 나는 이유 멈추는 법



주변에 코피가 자주 사람들이 없으신가요? 본인이 겪고 있지는 않나요? 학창 시절에 유달리 코피를 자주 흘리는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장난치다 코를 맞아서 난적 외에는 코피가 난적이 없는데 말이죠. 영화나 드라마들 보다 보면 피로하거나 공부를 열심히 하는 상징으로 코피를 쏟는 장면이 빠지지 않는데요.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를 알고 계신가요. 사람들은 피에 민감하기 때문에 코피가 나는 것을보면 놀라거나 무서워 하는 사람들도 있는 반면 자주 코피가 나는 사람들은 태연하게 태처 합니다.



정작 본인보다 주위 사람들이 더 놀라곤 합니다. 특히 아이를 가진 부모님들은 처음 접하게 되면 가슴이 털컥 내려 앉을 수도 있는데요. 



인체에 다른 부위와 달리 유달리 출혈을 많이 일으키는 이유는 무엇인지 오늘은 코피가 자주 나오는 이유와 코피 나오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중 가장 흔한 이유로는 손가락을 넣어 코를 파거나 코가 막혀 있을때 세게 코를 풀다 코 점막의 출혈을 일으켜 외부로 배출 되는 경우 입니다. 



코의 출혈이 주로 생기는 곳을 키셀바흐영역이라 부릅니다. 이 부분은 점막이 얇고 정맥이 많이 모여 있고 예민하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을 일으키기 때문에 코를 풀때도 압이 오르지 않게 한쪽만 막고 번갈아 가며 살살 푸는 것이 좋으며 손가락으로 코를 파기 보다는 면봉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 아기나 유아기에 있는 아이들의 코를 청소를 할때는 면봉에 식염수를 적셔 코를 닦아 주는 거이 좋습니다.



봄이되면 꽃가루 알레르기가 원인이 되어 민감하신 분들은 코피 나는 횟수가 늘어 난다고 합니다. 코 점막을 자극하여 출혈이 발생하여 코피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코를 풀다 보면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주르륵 흐르기 보단 국소적인 출혈로 인해 생긴거라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히터와 각종 난방기기들로 인해 실내가 건조해지는 겨울에 특히 코피가 자주 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코 점막은 항상 촉촉한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민감한 코 안도 덩달아 건조해져 손상을 입고 코피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코피가 겨울에 유달라 잘 나시는 분들은 습도 조절에 신경을 쓰시고 외출 할때는 마스크를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베개가 피로 물들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주로 잠결에 코를 만지거나 코를 파서 코 점막의 출혈로 인해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코피가 나게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코르티솔 분비가 왕성해져 이 상태가 지속되면 자율신경의 기능 저하를 일으켜 혈압이 상승하여 코피가 나게 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음식물 섭취로 인해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커피, 녹차, 초콜릿 등의 카페인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 하게 되면 혈압을 상승 시켜 코피가 나게 된다고 합니다.



질병에 의해 코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출혈량이 많고 시간이 지나도 잘 멎지 않으면 의심 해보셔야 합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고 계속 난다면 병원으로 바로 가셔서 치료와 검사를 해보셔야 합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비련의 주인공들의 죽음을 암시하는 장면으로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로 백혈병에 걸리면 비정상적인 백혈구가 만들어져 지혈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코피와 잇몸에서 자주 출혈이 발생하게 되며 외상으로 인한 상처의 지혈이 힘들어 지게 됩니다.



다른 질병으로는 당뇨병에 걸려 혈관이 약해지거나 간 기능의 장애로 인해 혈액의 응고 작용이 저하되여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된다고 합니다.



코피 멈추는 법

코피가 날때 많은 분들이 코피가 흐르지 않게 하려고 코를 뒤로 젖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눕거나 뒤로 젖히는 방법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피가 목뒤로 넘어가 입으로 역류하는 상황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코피 멈푸는 올바른 방법은 고개를 살짝 숙인 상태에서 콧방울을 꽉 잡아 지혈하는 것 입니다.



심하지 않을경우 5분안에는 출혈이 멈추게 되며 심하거나 지혈이 잘 안 될때에는 얼음주머니를 뒷목에 대거나 코를 막은 상태에서 코 위에 차가운 수건을 얹어주면 코 점막의 모세혈관이 수축되어 지혈에 도움이 됩니다.



계속 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잦은 출혈로 인해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코피 자주 나는 이유와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