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길을 다니다보면 수없이 많은 커피 전문점을 볼수 있습니다. 그만큼 커피를 즐기고 찾는 사람들이 많은가 봅니다. 믹스커피는 우리나라가 원조라고 하죠? 유명한 세계의 바리스타들도 너무 맛있어서 그 맛에 깜짝 놀랐다고 합니다.
예전엔 커피를 가끔 마시는 정도 였고 원두커피는 너무 써서 주로 라떼 종류나 다른 과일음료를 마셨었는데 아메리카노도 자꾸 먹다보니 맛이 괜찮더군요. 시럽없인 아직도 힘들지만... 예전엔 하루에 커피를 5잔 넘게 마시는 직장 동료들을 보며 이해가 가지 않았었는데 요즘엔 일이 힘들어져서 커피 없인 오후에 기력이 딸려 하루에 한잔은 꼭 먹는거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커피를 마시면 심장이 뛰는게 느껴지면서 머리가 맑아지고 기운이 생기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커피의 각성작용을 온 몸으로 느끼는 체질인가봐요. 대신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더라구요. 오늘은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커피 효능으로 첫번째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수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며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좋은 HDL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돕기때문에 각종 심혈관계 질환에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 고지혈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커피 효능 두번째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메리카노의 칼로리는 한잔에 5~10 kcal로 엄청 낮아 부담없이 드실수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에너지 소비량을 높여주고 L-카르티닌 성분은 우리몸의 체지방을 분해시키는 작용을해 중 감량을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설탕과 시럽, 휘핑크림 등은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됩니다.
커피 효능 세번째는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간의 알콜 해독 능력이 좋아야 숙취에서 빨리 벗어 날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간의 기능을 촉진시켜 알콜 해독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커피로 해장한다는 우스갯소리가 단순한 농담이 아니였던거 같습니다.
네번째 커피의 효능은 여드름을 완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항염증 작용을 해 여드름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커피의 산도가 약산성이라서 피부의 PH를 조절하여 모공을 조이고 여드름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당분이 들어가거나 우유성분이 들어간경우 여드름을 오히려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커피의 효능으로는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해외의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를 꾸준히 일정양 섭취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을 비교했을때 커피를 복용한 사람들의 경우 위암, 대장암의 발병율이 상대적으로 낮았으며 간암의 경우는 현저한 차이로 낮았다고 합니다.
커피의 효능 여섯번째는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카페인이 탈모 호르몬이라 불리는 DHT 호르몬 분비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하여 탈모를 예방하는데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일곱번째 커피 효능은 안티에이징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여덟번째 커피 효능으로는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 적입니다. 다만 수분을 뺏길수 있으니 빈뇨가 심한분들은 적당량 마시는게 좋습니다.
커피 부작용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 부작용으로 두근거림과 불면증이 대표적입니다. 저 역시 커피를 많이 마신날은 잠이 안올정도로 심장이 두근거려 밤잠을 설치게 됩니다.
카페인이 이뇨 작용을 촉진시켜 신장에 부담을 주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적정량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성인 기준으로 하루 장량은 400mg 입니다. 커피 두잔 정도의 양이며 개인차가 있기때문에 한 잔으로도 빈뇨가 심해지거나 불면증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더 적은 양을 드시는게 좋습니다.
여성분들은 유방낭종이나 유방통이 생길수 있고 생리전 증후군을 유발할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하루 300mg 이상 섭취시 혈류량이 줄어들어 저체온증 또는 신생아 빈혈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 하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