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에 좋은 음식 효능 정리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해 감기 환자가 많이 늘어 나는 시기입니다. 또한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가 점점 많아 시기이기도 합니다. 호흡기 건강은 평소 관리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감기, 기관지염, 폐렴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 하는데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변을 청결히 하고 손씻기등 개인위생을 관리를 철저히 하면서 면역력을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도라지

기관지 하면 가장 대표적인게 도라지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감기에 걸리거나 목이 아플땐 배도라지즙을 나을때까지 매일 먹어요. 동의보감에 보면 성질은 차고 맛은 맵지만 허파, 목, 가슴의 병들을 다스린다고 나와있습니다.





도라지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기침을 멎게하며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염, 인후염, 편도선염등 의 염증 완화에도 효능을 보여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생강

생강은 맛과 향이 강해 음식을 조리할때 식재료로 많이 쓰입니다. 생강 역시 기침을 멎는데 도움을 주고 가래를 가라앉히는데 효능을 보이며 염증을 완화해줍니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줘 기초체온을 높여주어 감기 초기에 따뜻한 생강차를 마시면 빨리 낫을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이라는 유황화합물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폐에 붙은 미세먼지나 세균 등의 유해물질을 배출 시킨다고 합니다.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무기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4. 토마토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기관지와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라이코펜은 체내의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폐의 손상을 막아주고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방지와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토마토는 열에 가열해서 드시는게 라이코펜 흡수율을 높일수있으며 기름에 익혀 먹으면 더 흡수가 잘됩니다.





5. 오미자

오미자는 예로부터 폐와 기관지를 튼튼하게 도와주고 따뜻한 성질이 있어 감기나 천식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오미자에 들어있는 시잔드린 이란 성분은 호흡중추를 자극하여 기침을 멎게하고 점액질을 분해하여 진해, 거담 효과가 있어 천식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무에 들어있는 PEITC성분은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고 기침, 가래, 인후통 등의 증상을 완화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무즙에 꿀을 타서 먹으면 기침과 가래에 좋다고합니다. 무씨를 가루로 내어 먹게되면 기침을 멎게해주고 기관지와 폐를 보호 한다고 합니다.  





7. 늙은 호박

늙은 호박은 붓기를 빼는데 효능이 탁월하여 임산부들이나 부종이 심하신 분들에게 인기 있는 식품입니다. 호박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 됩니다. 비타민A는 눈건강은 물론 점액의 분비를 도와 체내의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점막의 형성과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줘 인후염,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8. 레몬, 유자, 감귤

레몬, 유자, 오렌지, 귤 등을 통틀어 감귤류에 속해있는 과일들은 비타민 C가 풍부하여 피로회복과 면역력을 올려주는데 효과적입니다. 감귤류에 들어있는 구연산은 요즘같이 미세먼지로 인한 각종 기관지 질환의 염증반응을 완화해주는데 효능을 보입니다. 





천식에도 효능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어 천식으로 기침이 심하신 분들은 따뜻한 귤피차나 레몬차를 마시면 기침을 멎는데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9. 고등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여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는 과정에 아이코사이노이드라는 성분으로 바뀌면서 만성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여 감기와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기관지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