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이 아파요 원인은?



오늘은 발등이 아파요 라고 자주 말하는 사람들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다양한 이유로 발등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정작 무엇때문에 아픈지 이유도 모른체 고통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통증이 장기간 지속되면 걷는 것은 물론이고 생활 전반적으로 지장이 올수 있기때문에 발등이 아파요 라고 느껴질 땐 가까운 병원으로 가셔서 진료를 받으셔야합니다. 





벌레에 물렸을 때 발등이 퉁퉁 붓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기, 개미, 벌, 지네같은 벌레에 물렸을때 가렵다고 마구 긁다보면 붓기가 심해지고 심지어 염증을 유발해 고름이 생기기까지 합니다. 저도 어릴때  발등에 모기 물린 자리를 계속 긁다 염증이 심해져 병원에 가서 발등이 아파요 하고 고름을 짜낸적이 있습니다. 벌레에 물렸을땐 가려워도 긁지 않고 물린자리에 약을 발라 최대한 손대지 않고 참으시는게 좋습니다. 





외부의 압력과 충격에 의해 아픈 주된 이유 중 하나가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작은 신발을 신거나 높은 하이힐을 신었을때 발등이 아파요 라고 얘기 할수 있습니다. 높은 하이힐을 자주 신게 되면 발목에도 무리가 가고 발 전체에 가해지는 압력이 골고루 분산되지 않아서 발등이 아플수 있다고 합니다. 하이힐은 발건강에도 안좋지만 척추 건강에도 굉장히 안좋기 때문에 멋부리는 것도 좋지만 건강을 위해선 가끔씩만 신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비슷한 이유로 건초염이 생겨 발등 통증이 생길수 있습니다. 어디선가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하는데 드라마 밀회에서 유아인이 앓았던 그 질환입니다. 손을 많이 쓰는 피아니스트들이 많이 걸린다고도 하지요. 건막염이라고도 불리며 힘줄을 싸고 있는 활액막 자체 또는 활액막 내부 공간에 염증이 생겨 부종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통증 생긴다고 합니다. 





발등에 건초염이 생기는 이유는자신의 발보다 작은 사이즈 신발을 신고 오랫동안 걷거나 반복되고 무리한 운동으로 발에 자극이 계속 가해지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신발이 작아야 이뻐보인다는 인식때문에  작은 신발에 발을 구겨 넣고 다니시다 발등이 아파요 를 호소 할수 있으니 발을 혹사 시키지 말고 자신의 발에 맞는 신발을 신으시는게 좋습니다.





피로골절이란 단어 들어보셨나요? 피로 골절로 인해서 발등이 아플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우리가 아는 골절은 쉽게 말해 뼈가 부러진것을 말합니다. 피로골절이란 눈에 뛰게 부러진게 아니라 반복된 외부 압력에 의해 뼈에 과도한 스트레스가 지속적으로 쌓여 미세한 골절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X-RAY 사진으로 쉽게 관찰하기 어렵고, 증상이 심해지면 수술을 해도 완치가 어렵다고 합니다. 초기에 피로골절 진단을 받으면 무조건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아는 동생도 운동을 너무 좋아해 매일같이 축구를 몇시간씩 했는데 어느날인가 부터 발등이 계속 아파서 병원을 갔더니 피로 골절 이라고 했다네요.  점프, 달리기 등 반복된 동작으로 발에 부담이 가해지면 피로골절이 발병 할수 있으니 운동도 적당히 하시는게 좋습니다.





막돼먹은 영애씨 라는 드라마에서 여자주인공이 발등이 아파요 라며 병원을 찾았다가 통풍 진단을 받고 여자도 통풍에 걸리구나 하며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유도 모른체 어느날 갑자기 발등 통증이 생긴다면 통풍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통풍은 요산이 체내에 축적되어 생기는 질병으로 여러 원인으로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고 발가락 등 관절 부위에 쌓이게 되는 병을 말합니다. 흔히 중년남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 요즘은 20~30대 젊은사람들도 많이 발병 한다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음주, 또는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통풍 발병 나이가 점차 어려지고 있다고 합니다. 통풍은 사전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이미 발병 되었다면 초기에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발등이 아파요 좌골신경통? 생소한 이름인데 발등이 아픈 이유중 좌골신경통 때문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좌골은 앉을때 바닥에 닿는 부위의 뼈를 말합니다. 좌골 안쪽 부터 다리까지 좌골신경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이 신경이 손상되면 다양한 형태로 통증이 발생하는데 이를 좌골신경통 이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좌골신경통을 요통으로 오인합니다. 허리에서 시작해 엉덩이부터, 허벅지, 종아리까지 저리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발생하는데 발등과 발가락까지 증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발등에 통증이 생기면 일단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통증이 몇일동안 계속 지속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